본문 바로가기

BIM정보

[트윈모션] 트윈모션 Twinmotion 2020 출시!!

요즘 디지털트윈, 건설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되어 버린

시각화와 VR 등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중 하나인

에픽 게임즈 의 언리얼 엔진 기반 Twinmotion 2020 이 출시되었습니다.

시각화 소프트웨어들이 발전하면서

점점 실사와 같은 모델링이 가능해지고 있고

그로 인하여 가상 공간을 만들어 건설에 활용하는 프로젝트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먼저 BIM으로 구축이 되어야 겠죠??

 

아래는 에픽 게임즈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새로운 수준의 사실감과 그 이상을 제공하는 Twinmotion 2020

트윈모션 2020.1이 출시되었습니다! CAD 및 BIM 모델을 몇 번의 클릭만으로 훨씬 더 사실적인 시각화와 몰입형 경험으로 바꾸고 프레젠테이션 및 리뷰를 위한 신규 옵션을 제공하는 새로운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https://youtu.be/Ma9RBNthb1A

향상된 라이팅 및 렌더링

전체적으로 개편된 라이팅 및 섀도잉 시스템 덕분에 사용하는 즉시 장면의 퀄리티가 훨씬 높아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간접광에는 새로운 스크린 스페이스 글로벌 일루미네이션(SSGI)이 적용되었고, 더욱 실제 라이트와 같이 구현하기 위해 기본값 설정이 개선되었습니다.

야외 장면의 경우, 새로운 물리 기반 애트머스페릭 태양 및 하늘이 제공되어 지역, 계절, 하루의 시간을 정확히 반영하고 아름다운 노을까지 포함한 사실적인 하늘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에어리어 및 볼류메트릭 라이팅으로 천장 패널이나 창문 등 넓은 표면의 빛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으며, 장면에 안개, 수증기, 먼지, 연기를 비롯한 대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뎁스 오브 필드 기능은 이제 실제 카메라와 흡사한 수준의 시네마틱 효과를 구현합니다. 내부에서 외부로, 외부에서 내부로 이동할 때 더 나은 뷰어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자동 노출 옵션도 있습니다.


머티리얼의 경우, 이번 버전에는 환기구와 배관 등 가려진 오브젝트를 볼 수 있는 새로운 엑스레이(X-Ray) 머티리얼, 프로스테드 글래스(Frosted Glass) 머티리얼, 글로우(Glow) 머티리얼(SSGI 부가 효과)이 추가되었으며, 동영상을 머티리얼로 추가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TV 화면이나 깜빡이는 불꽃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향상된 식생 시스템

품질이 향상된 건 라이팅만이 아닙니다. 프로시저럴 오가닉 3D 모델러 Xfrog의 새로운 고해상도 식재 애셋 세트부터 시작해서 트윈모션의 식생 시스템이 대폭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기존 애셋보다 한 자릿수 늘어난 폴리곤 수를 자랑하는 식재는 수령 3종 및 사계절로 세분화되었습니다. 사실감을 더 향상하기 위해 머티리얼의 텍스처 해상도를 높였고, 서브서피스 스캐터링을 갖춘 양면 폴리지 셰이더로 빛이 잎사귀에 투과하는 효과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으며, 바람 효과를 잎사귀 단위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각종 관목을 비롯한 다양한 식생 애셋은 고퀄리티 퀵셀 메가스캔애셋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새로 심은 식생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모습을 시각화하는 작업은 많은 건축 및 조경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요소이며, 국가 지원을 받는 프로젝트 입찰의 경우에는 필수적입니다. 트윈모션 2020의 새로운 성장 슬라이더는 기본 제공되는 세 가지 수령을 조절하고 혼합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납품 시점은 물론 수년 후의 모습, 식재가 완전한 성장에 이르기까지의 풍경까지 쉽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지오메트리에 식물을 적용할 수 있는 스캐터링 툴, 한층 다양해진 커스터마이징 옵션, 페인팅 시스템 개선 등 여러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보다 사실적인 사람 캐릭터

트윈모션의 기본 3D 사람 캐릭터 라이브러리 대신 새로운 고퀄리티 포토스캔 애셋이 추가되어 장면의 충실도와 분위기를 향상시켰습니다. 각각 다섯 종류의 의상을 갖춘 62종의 모션 캡처 애니메이션 캐릭터부터 82종의 포즈 캐릭터까지,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캐릭터의 출처는 건축 시각화용 3D 사람 캐릭터 제작 전문업체 AXYZ 디자인(AXYZ Design)입니다.

Rhino와의 원클릭 동기화

트윈모션 2020의 다이렉트 링크는 SketchUp Pro, Revit, ARCHICAD, RIKCAD에 이어 Rhino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한 번의 클릭으로 Rhino와 Grasshopper의 데이터를 트윈모션에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기존 구성과 계층구조는 그대로 유지되고, 네이티브 머티리얼은 트윈모션 PBR 머티리얼로 자동 대체됩니다. SketchUp Pro 2020 지원도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프로젝트 프레젠테이션 및 리뷰

BIMmotion의 뒤를 잇는 트윈모션 프레젠터는 독립형 뷰어로써, 개별 프로젝트를 저용량 패키지의 실행 가능 파일로 공유할 수 있고 고객과 이해관계자들이 트윈모션을 설치하지 않고도 프로젝트를 리뷰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시점과 카메라 경로를 갖춘 프레젠테이션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뷰를 자유 모드, 가이드 모드, 잠금 모드로 설정해서 사용자가 자유롭게 장면을 탐험하거나, 선택된 위치에서만 보거나, 렌더링된 애니메이션만 볼 수 있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리뷰 과정에서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브랜드명, 가격 등 비시각적 데이터를 공유할 때는 새로운 노트 툴을 사용해 정보를 전체적인 내용과 함께 담을 수 있습니다. 주석은 BCF 형식(IFC 표준) zip 파일로 익스포트해서 Revit, ARCHICAD 등 다양한 BIM 패키지로 로드할 수 있으므로, 반복처리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트윈모션 2020.1의 새로운 기능을 모두 확인하시려면 출시 노트를 참조하세요.

트윈모션 2020.1의 영구 라이선스는 현재 50% 할인된 가격, 296,450원(지역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 할인 가격은 2021년 12월 말까지의 모든 업그레이드 버전을 포함합니다. 트윈모션의 이전 버전을 다운로드하신 기존 고객에게는 감사의 의미로 트윈모션 2020.1을 100% 할인해 드립니다. 구매하기 전에 새로운 기능을 시험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한 무료 체험판과 학생 및 교육자를 위한 교육용 버전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트윈모션 이전 버전을 다운로드하신 기존고객에게는 감사의 의미로 트윈모션 2020.1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권한은 계정에 자동으로 추가되며, 에픽게임즈 런처에서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구매에 앞서 새로운 기능을 시험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한 무료 체험판과 학생 및 교사를 위한 교육용 버전도 준비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