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기술정보!!

[산림청]국가가 인정한 목조주택 표준설계도, 무료로 이용하세요

안녕하세요

산림청에서 목조주택 표준설계도를 무료로 배포한다고 합니다.

최근 귀농,귀촌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친환경 주택인 목조주택은 아직 시장규모가 영세하고

표준화되지않아 여러 문제점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에 산림청에서 국토교통부 장관 인정 받은 도면을 개발하여 보급한다고 합니다.

이 도면은 행정절차도 건축 신고로 완화되어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BIM을 활용하였는지는 모르겠지만

BIM을 활용한 표준주택이라던지 많은 개발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국가가 인정한 목조주택 표준설계도, 무료로 이용하세요

산림청 2020.04.28

글자크게 글자작게 인쇄 목록

 

 

 

 

국가가 인정한 목조주택 표준설계도, 무료로 이용하세요
-국립산림과학원, 목조주택 표준설계도서 8종 작성·배포-
-국산 목재 이용 활성화, 건축 설계비용 및 시간 절감 등 다양한 효과 기대-

□ 최근 친환경 주택으로 각광받는 목조주택은 아직까지 국내 시장규모가 영세하고 가격, 품질 등의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건축에 여러 애로사항이 있었다. 특히, 높아진 수요에 비해 국산 목재를 이용한 목조주택 건축 정보가 부족해, 관련 정보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 이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국산 목재 이용을 활성화하고 국민 누구나 안전하고 전문적인 목조주택을 지을 수 있도록, 목조주택 표준설계도서* 8종을 개발하고 이달 말부터 온라인으로 보급한다고 밝혔다.

○ 표준설계도서는 미리 작성하여 검토를 끝낸 설계도서로, 국토교통부 장관이 인정하고 공고한 설계도서이다. 설계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고, 행정절차도 건축 신고로 완화되어 수요자들에 다양한 건축적 효율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목조주택 표준설계도서는 목재 사용이 용이한 중목구조 주택으로, 귀농귀촌인을 위한 농가형 4종(84㎡, 110㎡A, 110㎡B, 136㎡), 귀촌형 4종(63㎡, 81㎡, 84㎡, 108㎡)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이번에 개발된 목조주택은 목재가 드러나지 않는 서양식 경골 목조주택과는 달리 한옥처럼 구조재인 목재가 눈에 보이는 중목구조 방식을 적용한 “한국형 목조주택 모델”을 개발하여 더욱 의미가 깊다.

○ 또한, 쾌적하고 안전한 주택을 위해 저에너지 요소기술을 적용하여 강화된 단열기준을 만족하였으며 지진에 대비한 내진설계도 적용하여 안전성을 더했다.

○ 특히 각 모델별 목재사용량과 그에 따른 이산화탄소 저감효과 및 시공비를 산출하여 목조주택의 친환경성을 알리고 주택 선택 시 참고할 수 있는 가격기준을 제시하였다.

□ 한편, 산림청에서는 귀농?귀촌인이 국산목재를 30%이상 사용하여 목조주택을 신축할 경우, 최대 1억원(연 2%, 5년거치, 10년상환)까지 융자금을 받을 수 있는 지원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 목재공학연구과 심국보 과장은 “이번 목조주택 표준설계도서의 보급으로 국내 주택시장에 고품질의 목조주택이 자리 잡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며, “향후 다양화되는 수요와 발전하는 기술에 맞추어 지속적인 모델을 개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표준설계도서는 국립산림과학원 도서관(http://know.nifos.go.kr/) 또는 산림청 홈페이지(http://forest.go.kr)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 문의처: 산림청 목재산업과 (042) 481-4291 (정책지원)
국립산림과학원 목재공학연구과 (02) 961-2729 (모델개발)

"이 자료는 산림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